allmu2018년 1월 21일 일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8년 1월 21일 일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해외뉴스

다케다약품, 벨기에 ‘TiGenix社’ 인수

크론병 등 소화기영역 개발품 확충 일환
크론병합병증 세포치료제 2018년 임상시험 착수

전미숙 (rosajeon@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8-01-09 오전 9:38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프린트

다케다약품이 지난 5일 벨기에에서 세포 치료제 연구 개발을 다루는 바이오 벤처인 TiGenix사를 인수키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회사의 중점 소화기 영역의 후기 개발품 확충이 주된 목적.

현재, 크론병에 따른 치료제로 "Cx601"이 유럽의약품평가 위원회(CHMP)에서 판매 허가 권고 견해를 밝히면서 미국에서는 임상3상을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재생 의료 등 제품으로서 2018년에 임상개발에 착수할 방침이다. 다케다는 소화기 영역에서도 크론병을 특히 주력하고 있는데 이 영역에서 치료제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인수 금액은 약 5억 2000만 유로, 일본 엔화로 약 700억 엔으로, 다케다는 완전 자회사화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유럽에서 "Cx601"의 정식 승인을 얻는 대로 인수 절차를 진행, 3월 하순부터 4월 초에 완료할 전망이다.

다케다는 TiGenix사와 "Cx601"에 대해 미국 이외에서 독점 개발·판매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고 이번 인수로 후기 개발품의 확충과 미국 시장에서의 위상 강화에도 연결한다는 목적이다.

"Cx601"은 기증자에서 유래한 지방유래 줄기세포 치료제다, 활동기/경도 활동기의 크론병에 따른 기존 치료나 생물학적 제제에 의해서도 효과가 불충분한 항위 복잡 누공(瘻孔)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병변 내에 국소 주사하고, 증상을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밖에 TiGenix사에서는 ▷중증 패혈증을 대상으로 한 지방 세포 유래 "Cx611"(임상 1/2) ▷급성 허혈성 심장 질환을 대상으로 한 "AlloCSC-01"(임상 1/2)을 개발하고 있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