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해외뉴스

개발 중단 화합물 새로운 신약개발 시도

드럭 리포지셔닝 화합물 구축 통한 신약탐색 ‘JOINUS’
아스텔라스ㆍ다나베미츠비시ㆍ다이이찌산쿄 3사 공동 추진

전미숙 (rosajeon@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7-10-12 오전 8:40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프린트

아스텔라스제약, 다나베미츠비시, 다이이찌산쿄 3사가 임상시험 등까지 실시했지만 개발을 중단한 화합물에 대해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재평가 받는 새로운 신약개발 방법에 도전한다. 

일본 아스텔라스제약, 다나베미츠비시, 다이이찌산쿄 3사는 임상시험 또는 비임상시험 실시 후 개발을 중단한 화합물을 모은 '드럭 리포지셔닝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신약 탐색 프로그램 ‘JOINUS’(Joint Open INnovation of drUg repoSitioning)을 공동으로 실시한다고 11일 발표했다. JOINUS 프로그램에 응모한 국내 연구 기관에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in vitro 평가계를 이용, 평가한다.

3사는 “드럭 리포지쇼닝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국내 연구 기관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JOINUS 프로그램에 응모 자격은 일본 연구기관(대학, 공공 연구 기관, 벤처를 포함한 기업 등)에 소속이며 응모 내용을 일본에서 수행 할 수 있는 연구자다. 모집 기간은 10월 16일부터 11월 17일. 전형 기간은 11월 20일부터 2017년 2월 16일까지로 응모 내용을 바탕으로 3사의 구성원이 선정한다. 연구 기간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원칙적으로 1년 이내.

제공물질은 50개 이상의 작용기전을 포함한 드럭 리포지셔닝 화합물 라이브러리로 연구자금은 제공하지 않는다.

드럭 리포지셔닝 화합물 라이브러리는 이미 비임상 시험에서 약리활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안전성도 확인됐기 때문에, 새로운 약효평가 시스템에서 활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기존의 신약 개발 보다 단기간에 임상시험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드럭 리포지셔닝은 약의 재활용 개념으로 당초와는 다른 적응 탐색을 목적으로 대우되는 화합물은 이미 승인 의약품 및 개발중지 등 다방면에 걸친다. 이번 3사의 노력은 발매까지 이르지 못했던 화합물을 대상으로 신약 개발을 목표로 한 것이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