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7년 12월 12일 화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7년 12월 12일 화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보건정책

‘빅데이터 원격연구·건강지표 플랫폼’ 오픈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제4차 산업혁명 지원 기반 마련

이헌구 (hglee@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7-06-19 오후 12:01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프린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19일부터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를 위한 ‘원격 연구분석 플랫폼’과 지역보건사업 지원을 위한 ‘지역별 건강지표 플랫폼’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작년 11월부터 ‘건강보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했으며 플랫폼은 원격 연구분석, 지역별 건강지표 제공, 모바일 기반 자가 건강관리 영역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오픈하는 원격 연구분석 플랫폼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거쳐 완성도가 한층 높아졌으며 지역별 건강지표 플랫폼에는 보건소 및 사업장의 보건담당자가 편리하게 지역단위 지표를 조회하고 분석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기능이 탑재돼 있다.

원격 연구분석 플랫폼을 통해 연구자료 신청에서 분석까지의 전 과정이 전산화 돼 연구자가 자료를 이용하는 과정에서의 불편을 최소화했으며 대용량 및 민감정보를 클라우드 기반의 안전한 시스템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연구자는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 환경에 접속해 SAS, R 등의 다양한 분석툴을 이용할 수 있어 연구비용을 줄이고 커뮤니티를 활용한 연구성과물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별 건강지표 플랫폼에는 공단의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56종) 및 사회‧경제적 지표가 지역단위로 탑재돼 있어 보건소 및 사업장 보건담당자가 지역, 소득, 성별, 연령대별로 특정 질환의 유병률, 의료이용률 등을 직접 비교․분석해 지역보건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원격 연구분석 시스템 및 지역별 건강지표는 건강보험자료공유서비스 홈페이지(http://nhiss.nhis.or.kr)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하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가공한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원격으로 개방해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다양한 건강지표가 사회 각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보건의료 분야의 제4차 산업혁명의 중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